[대학원]2025-2학기 일반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대체 인정 실적 심사 안내

1. 자격 - 국제무역학과 전공학점 31학점 이수 필수 (한국어 수업 제외, 타학과 전공 수업 9학점 까지만 포함 인정) - 연구/창작물/프로젝트 요약보고서를 제출하는 학생의 경우, 보고서 제출 예정 1학기 전에 계획서 제출 필수! 2. 제출 및 신청 일정 *석사학위청구논문 대체 인정 심사 '학과' 신청 (학과사무실에 카카오톡으로 연락) : ~9.26 금 18:00시 까지 * 석사학위청구논문 대체 실적 인정 심사 신청 (학생 직접 신청-K-CLOUD) : 10.13 금~10.24 금 18:00시 까지 * 석사학위청구 논문 대체 실적 인정 심사위원 추천 및 심사 계획 서류 제출 : 10.24 금 18:00시 까지(기한 엄수) *석사학위청구 논문 대체 실적 인정 심사 (보고서 발표 및 심사)기간 : ~12.11 목 *논문심사 대체 실적 인정 심사 조서 제출 및 결과보고 서류 제출(학생-> 학과사무실 직접제출) : 12.11 목 18:00시 까지 <심사 계획 서류> [학생 -> 학과사무실 제출 서류](~10.24 금 18:00시) [Student -> Submission of Department Office] 제 출 서 류 학술지 게재 논문 학점 취득 및 보고서 등록 특허 ․ (서식1) 석사학위청구논문 대체 인정 신청서 1부 1부 1부 ․ 논문게재(예정)증명서 또는 대체실적물(보고서, 특허 등) 1부 1부 1부 ․ (서식 1-1) 심사위원 추천서(지도교수 포함 전임교원 3명) - 1부 1부 ․ (서식2) 연구윤리준수확인서 1부 1부 1부 ․ 연구윤리교육 이수 확인서(2014학년도 입학자부터 해당) 1부 1부 1부 ․ (서식3) 서약서 1부 1부 1부 ․ (서식5) 석사학위청구논문 대체실적 계획서 - 1부 - ․ 심사료 신한은행 100-030-706590(대학회계 대학원심사료용) ※ 입금 후 이체영수증 사본 첨부, 반드시 학적표기성명으로 입금 - 100,000원 100,000원 <결과 보고 서류> [학생->학과사무실 제출 서류](~12.11 목 18:00시) [Student -> Submission of Department Office] ㅅ 서식 6 석사학위청구논문 대체 인정서 서식 7 석사학위청구논문 대체실적 심사조서 서식 8 석사학위청구논문 대체 인정서 석사학위청구논문 대체 연구실적물 1부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Eligibility and Application for Master's Thesis Substitution Review 1. Eligibility -Completion of 31 credits in the International Trade major is required (Korean-language courses excluded). Up to 9 credits from other departments may be counted toward the major. - For students submitting research/creative works or project summary reports, a project plan must be submitted at least one semester prior to the expected report submission. 2. Submission and Application Schedule Step / Document Deadline Submission Method Departmental application for Master's Thesis Substitution Review (contact the department office via KakaoTalk) Fri, Sep 26, 2025, 18:00 Department Office Student application via K-CLOUD for Master's Thesis Substitution Review Fri, Oct 13 – Fri, Oct 24, 2025, 18:00 K-CLOUD (Student) Submission of Reviewers’ Recommendation & Review Plan Fri, Oct 24, 2025, 18:00 Department Office (Student) Substitution Review Period (report presentation and evaluation) Until Thu, Dec 11, 2025 Reviewers / Department Submission of Review Records & Result Documents Thu, Dec 11, 2025, 18:00 Department Office (Student) 3. Required Documents for Review Plan Submission (by Oct 24, 2025) Document Journal Publication Credit Report / Report Registered Patent Form 1: Master's Thesis Substitution Application 1 copy 1 copy 1 copy Proof of Publication or Substitute Work (Report, Patent, etc.) 1 copy 1 copy 1 copy Form 1-1: Recommendation for Reviewers (3 faculty members including advisor) - 1 copy 1 copy Form 2: Research Ethics Compliance Form 1 copy 1 copy 1 copy Research Ethics Education Certificate (for students admitted 2014 or later) 1 copy 1 copy 1 copy Form 3: Pledge 1 copy 1 copy 1 copy Form 5: Plan for Substitution Work - 1 copy - Review Fee: Shinhan Bank 100-030-706590 (Graduate Review Fee) - 100,000 KRW 100,000 KRW Note: Attach a copy of the payment receipt. Payment must be made under the student’s registered name. 4. Required Documents for Result Submission (by Dec 11, 2025) Document Submission Form 6: Master's Thesis Substitution Approval Department Office (Student) Form 7: Review Record for Substitution Work Department Office (Student) Form 8: Master’s Thesis Substitution Approval Department Office (Student) Substitute Research Work (1 copy) Department Office (Student)

2025.09.01

[대학원] 2025-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심사 안내

*신청서, 결과보고서 서식은 붙임 문서 참고. *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(KCLOUD) KCLOUD - 대학원생서비스 - 학사 - 졸업 -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 - 신청 및 출력 1) 박사 : 2025.09.19 금 ~ 10.01 수 2) 석사 : 2025.10.13 월 ~ 10.23 목 *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서류 제출 (학생 -> 학과사무실 : 직접 프린트 해서 가지고 오세요.) 1) 박사 : ~10.15 수 18:00 까지 2) 석사 : ~10.30 목 18:00 까지 *논문심사기간(예비심사, 공개발표회, 본심사) 1) 박사 : 2025.10.24 금 ~ 12.11 목 (박사 : 예비심사 1회, 본심사 2회 이상) 2) 석사 : 2025.11.06 목 ~ 12.11 목 (석사 : 예비심사 1회, 본심사 1회) *논문심사결과보고 서류 제출 (학생 -> 학과사무실 : 직접 프린트 해서 가지고 오세요.) 1) 박사, 석사 : 2025.12.11 목 18:00 까지 Note: Please refer to the attached documents for the application form and examination result report form. Application for Thesis/Dissertation Examination (KCLOUD) KCLOUD Path: Graduate Student Services → Academic Affairs → Graduation → Thesis/Dissertation Examination Application → Apply & Print Doctoral Students: September 19 (Fri) – October 1 (Wed), 2025 Master’s Students: October 13 (Mon) – October 23 (Thu), 2025 Submission of Thesis/Dissertation Examination Application Documents (Students → Department Office: Print and submit in person) Doctoral Students: By October 15 (Wed), 2025, 18:00 Master’s Students: By October 30 (Thu), 2025, 18:00 Thesis/Dissertation Examination Period (Preliminary Examination, Public Presentation, Final Examination) Doctoral Students: October 24 (Fri) – December 11 (Thu), 2025 Preliminary Examination: 1 session Final Examination: at least 2 sessions Master’s Students: November 6 (Thu) – December 11 (Thu), 2025 Preliminary Examination: 1 session Final Examination: 1 session Submission of Thesis/Dissertation Examination Result Documents (Students → Department Office: Print and submit in person) Doctoral & Master’s Students: By December 11 (Thu), 2025, 18:00

2025.09.01

2025학년도 전기 졸업예정자(2026년도 2월) 졸업시험 대체서류 제출 안내

국제무역학과 졸업시험대체 관련 안내입니다. ■ 대상 : 2025학년도 전기 졸업대상자(2026년 2월) - 국제무역학과 4학년 2학기 재학생, 수료생(졸업시험 미통과) - 국제무역학과 복수전공 4학년 2학기 재학생(국제무역학과 부전공 학생 제출 X) - 현재 4학년 1학기 학생은 제출대상이 아님 *7학기 째 다니고 있는 학생도 신청가능하나, 포탈입력이 불가능하여 차후 기제출 신청을 한 번 더 해야합니다. 때문에 기존에 졸업시험대체를 통과한 학생도 누락방지!를 위해 신청해주세요. ■ 제출 기간 : 2025년 09월 01일 (화) ~ 2025년 12월 19일 (금) 18:00시 까지 ■ 제출 방법 : 1) 자격증, 외국어 -학과사무실 (글로벌경영관 310호) 대면 제출 - ~12.19(금) 학과사무실 방문하여 제출서 작성 후, 증빙서류와 함께 접수 * e-mail 및 우편접수 불가 * 본인 접수를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할 시 대리 접수 가능하나, 대리인 접수시 유선 상으로 확인 예정. * 09:00~18:00 방문 (12:00~13:00 점심시간 제외) ※ 주말, 공휴일은 학과사무실 방문이 불가합니다. ★ 졸업관련 사항으로 서류 미비 및 누락 등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부득이하게 방문접수로 받는 점 양해바랍니다. 2) 성적, 보고서 등 - 붙임 서식의 신청서 및 증빙자료 메일 제출 - trade1@kangwon.ac.kr ■ 유의 사항 : * 외국어 유효기간은 심사기간(2026년 2월 말)까지 유효한 성적이여야합니다. * 해당기간 미제출시, 졸업시험 불합격으로 2026년 2월 졸업 불가합니다. * 자격증 발표일과 관련 문의사항은 033-250-6180 학과사무실로 전화주세요. * 기타 내용 및 서식 붙임파일 참고.

2025.08.29